본문 바로가기
살림팁

레몬 활용법 레몬껍질 활용법 레몬 청소 하기!

by 슬안네 2023. 2. 13.
728x90
반응형

혹시 레몬을 요리에만 사용하셨나요? 레몬이 우리 집안의 요리담당, 청소담당, 피부관리 담당까지 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레몬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요리만이 아니랍니다. 오늘은 레몬 활용법, 레몬껍질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장고 잡내 제거

레몬은 새콤한 향기가 강하기 때문에 여러 음식 냄새가 섞인 냉장고를 청소하는데 아주 도움이 됩니다. 레몬을 활용한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레몬의 즙을 짜내어 깨끗한 행주에 적신 뒤 냉장고 안에 하루 정도 넣어줍니다. 레몬의 구연산 성분이 세균과 냄새를 제거해 주는 효과를 줍니다. 레몬즙에 적셔져 있는 행주로 냉장고 구석구석을 닦아내 주면 더 깔끔하게 냄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거나 귀찮다면 레몬을 반으로 잘라 그대로 냉장고 두어도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청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다보면 전자레인지 안에 음식물이 묻은 채로 굳어버려 청소하기가 힘들 때가 많습니다. 세균 제거와 묵은 때 제거 효과가 있는 레몬을 활용하면 손쉽게 기름때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용 접시에 물을 넣고 레몬의 4분의 1을 담아 5분 이상 돌려줍니다. 5분이 지난 뒤 바로 청소하는 것이 아니라 레몬의 수증이가 전자레인지 안의 기름때를 불릴 수 있도록 15분 이상 그대로 둡니다. 시간이 지나면 행주로 전자레인지 안을 닦아주면 쉽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꼭 레몬을 사용하지 않고 레몬껍질을 사용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요리 후에 레몬 껍질을 버리지 말고 모아 두었다가 전자레인지 청소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식기류 냄새 제거 

젓가락, 숟가락, 접시 등 식기류는 깨끗하게 설거지를 해도 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다거나 물 비린내가 날 때가 간혹있습니다. 그럴 때 레몬을 잘라 문질러준 뒤 물로 헹구어주거나 깨끗한 물에 레몬즙을 뿌리고 식기를 담가두었다가 세척을 하면 없어지지 않았던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기만큼이나 자주 사용하는 도마는 설거지 후에도 음식 냄새가 잘 사라지지 않는데요. 레몬을 반으로 잘라 도마를 문질러 준 다음에 곧바로 세척하지 말고 방치해 둡니다. 약 30분 후에 세척을 하면 도마에 배어있던 마늘, 생선 등의 냄새가 사라지고 세균도 잡아주는 항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천연 토너

레몬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모두 아실겁니다. 레몬의 비타민C성분이 우리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활성산소의 작용을 저지시켜 미백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레몬의 약산성 성분이 세균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으로 천연 화장수, 천연 토너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레몬을 깨끗하게 세척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레몬을 재배할 때 농약을 사용하고 또 판매할 때 반짝이는 왁스를 바르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로 레몬을 꼼꼼하게 씻어내야 합니다. 몇 차례 씻어낸 깨끗한 레몬을 썰어주고 소독한 병에 알코올과 썰은 레몬을 넣어 약 20일 정도 냉장고 안에서 숙성시켜 줍니다. 숙성된 레몬 토너로 기초화장의 첫 단계로 사용하면 피부 미백과 피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천연토너가 만들기 귀찮다면 세수를 다 하고 마지막 단계에 레몬즙을 몇 방울 떨어뜨려서 마지막 세안을 해주어도 피부의 톤이 밝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