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팁

천연세제 구연산 활용법 10가지 & 주의할 점

by 슬안네 2023. 1. 23.
728x90
반응형

구연산이란?

구연산은 시트르산이라고도 불리우며, 신맛이 나는 과일의 주성분입니다. 귤이나 레몬 등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성분이라고 합니다. 신맛이 나기때문에  여러 식품에 산도를 조절하는데에 쓰이거나, 여러가지 균들이 번식하는 것을 자제시켜주기 때문에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연산의 기능

구연산은 여러 균들의 번식을 자제 시키는 기능을 하고, 산성의 세기를 조절하는데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구연산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주 다양합니다. 

 

 

구연산의 활용법

1. 전기포트/커피포트 세척

집에서 사용하는 전기포트나 커피포트의 내부는 대부분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포트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안에 물을 끓이고 난 뒤 남은 석회질이나 물때들이 생기게 되는데, 포트 안에 수세미를 넣어 세척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수세미로 세척을 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세척이 되지 않아 답답할 때가 있으실 건데요. 이때 전기포트나 커피포트 안에 물을 MAX로 채운 뒤 구연산을 1-2 스푼을 넣고 끓이면 말끔하게 세척된 포트 내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물을 MAX로 채운 뒤 구연산 1-2스푼을 넣고 끓인다.
  2. 20분 간 그대로 둔 후 물을 따라 버린다.
  3. 물때가 남아있다면 위의 방법을 몇 차례 더 반복한다.
  4. 마지막을 물만 MAX로 채운 뒤 끓인다.

2. 텀블러 세척

요즘은 커피를 텀블러에 담아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커피의 흔적이 텀블러에 남아서 제대로 세척되지 않는 것을 많이 보실텐데요. 텀블러 안에 구연산을 1스푼 넣은 뒤 끓는 물을 텀블러 가득 부어놓고 10분 이상 방치해 두시고 깨끗한 물로 씼어내면 세척과 탈취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섬유유연제 역할

피부 건강을 위해서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구연산은 탈취 효과가 뛰어나고 옷의 남아있는 세제성분을 약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여러 잡균의 번식을 자제시켜주기 때문에 섬유유연제 대신에 사용하면 1석3조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같은 계열의 성분인 식초를 섬유유연제 대신에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식초의 향이 날라가진 하지만 미세하게 남아있는 것이 저는 조금 역하게 느껴질 때가 있었습니다. 구연산은 무취이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섬유유연제 대신에 구연산을 사용하실 때는 구연산 가루가 아닌 구연산 용액을 만든 후 세탁 마지막 단계에 넣어주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세면대&싱크대 청소

구연산은 미끌거리는 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여러 잡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면대와 싱크대는 미끌거리는 물때가 잘 생기는 곳입니다. 세면대와 싱크대에 구연산을 뿌린 후 뜨거운 물로 청소를 하면 힘을 들이지 않고도 물때와 잡균이 쉽게 사라집니다.

5. 싱크대 배수구 청소

탈취의 효과와 세균증식억제의 효과가 있는 구연산은 음식 냄새가 많이 나는 싱크대 배수구를 청소하는데 탁월합니다. 구연산 용액을 싱크대에 부어놓고 싱크대 사용을 잠시 중단 해 주세요. 20분 간 방치 후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싱크대 배수구의 냄새를 잡아주고,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해 줄 수 있습니다. 

6. 탈취제 역할

구연산과 물을 1:10으로 섞은 구연산수를 만들어서 음식 냄새가 많이 베인 섬유에 뿌리거나 냄새가 나는 신발장, 옷장, 집안 등등에 뿌리면 꼬릿한 냄새, 음식 냄새등을 없애는데 탁월합니다. 

7. 장난감 세척

아이들이 많이 만지고 또 입으로 가져는 아이들의 장난감들을 매일 물로 세척해주면 좋지만 쉽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장난감의 경우, 물로 세척이 불가한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구연산수를 (구연산:물=1:10) 분무기에 넣어 장난감에 뿌려 둔 뒤에 깨끗한 천이나 수건으로 닦아내면 손 쉽게 장난감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8. 옷 얼룩 제거

커피 또는 차 종류의 얼룩을 제거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룩이 있는 곳에 구연산과 뜨거운 물을 부은 후 30분 이후에 손세탁을 합니다. 천연세제 3총사 중 과탄산소다가  옷 얼룩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과탄산소다가 얼룩제거로 탁월하지만 과탄산소다로 모든 얼룩을 지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얼룩의 성분에 따라 구연산이 더 적합하게 사용 가능할 때가 있습니다. 

9. 과일 신선도 유지

사과 같은 과일은 잘라놓으면 금방 갈변하기 쉬운 과일입니다. 이렇게 잘라놓은 과일이나 채소에 구연산수를 뿌리면 과일의 신선도를 조금 더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구연산은 꼭 식용이 가능한 식용구연산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0. 식기세척기 세척

대부분의 가정에서 식기세척기를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가족들이 사용하는 식기를 세척해주는 식기세척기는 싱크대만큼이나 깨끗하게 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식기세척기의 내부를 다 비운 후에 세제를 넣는 곳에 구연산을 넣은 후 표준으로 작동시켜주시면 됩니다. 좀 더 강한 세척을 원하신다면 구연산의 양을 늘리고 세척시간도 가장 길게 하여 작동하시면 됩니다. 

 

구연산 보관법 및 주의할 점

구연산은 용기에 담아 밀폐시킨 뒤,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연산을 사용할 때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나 세탁용 세제와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구연산은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알칼리성분과 섞이게 되면 산성의 기능을 잃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철로 된 제품에는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산성이 강한 구연산이 철로 된 제품을 만나면 제품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락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성이 강한 구연산과 락스가 섞이면 독성이 강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천연세제 구연산을 이용하여 깨끗한 살림 꾸려나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